주요 교육활동
아뜰리에 문화예술학교
-
1. 자유로운 놀이와 창조적 표현에서 출발한 아뜰리에 프로그램(국악, 실로폰, 칼림바, 우클렐레,합창, 연극, 목공, 도예, 스포츠스태킹, 바느질공작, 생태정원)을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내면 탐구를 통한 심성 계발
-
2.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: 교사와 아뜰리에리스타(Aterierista) 연수 및 연구회 운영을 통한 교사의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 능력 신장
-
3. A.I.E(Arts in Education) 적용 : 학년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아뜰리에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정규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을 추출하고,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교과활동에 적용하여 지도
-
4. P.I.E(Piazza in Education) 적용 : 동아리 활동, 방과후학교교육, 사계절학습(주기집중학습) 및 방학을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 중심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집중 심화 과정 운영
-
5. 예술을 닮고 삶을 담다 : 모든 학생들에게 매 시기마다 최고의 예술 경험을 제공하여 문화예술 경험의 질을 높이고, 삶을 담아내는 표현기회 제공
-
아뜰리에 [atelier] : (프랑스어) (화가·조각가·장인 등의) 작업장, 아뜰리에, 스튜디오.
-
피아자[piazza] : 프랑스어의 '플라스', 영어의 '플레이스', 스페인어의 '플라사'와 같은 어원의 말로서, 모두 그리스어인 '플라테이아'('넓은 거리'라는 뜻)에서 유래했다. 우리에게는 교류와 소통 등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만남의 공간을 의미한다.
학년별 자율 동아리 플랫폼
-
1.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삶,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상호존중과 협력의 기회 제공
-
2. 문화예술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리더십 및 팔로워십 경험
-
3. 학생이 직접 계획하고 참여하는 기회 제공으로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삶의 경험 제공
-
4. 학년별 자율동아리 조직: 1,2학년은 학급별 자율 운영, 3~6학년은 학년별 학생 동아리 운영
-
5. 학년별 자율동아리 운영: 학생 희망 부서 개설 원칙, 교원의 특기를 반영한 운영 지원 및 특별강사연계(부서별 연간 운영비 지원)
-
6. 동아리 발표회 : 백호동아리 축제를 통한 자율동아리 활동 발표 및 운영결과물 전시로 문화예술나눔의 경험제공